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잡다구리 정보공유~!

IPAT 지식재산능력시험

by 쪼봉2 2013. 5. 1.
728x90
반응형

IPAT(지식재산능력시험)이란?



이번에 회사에서 IPAT시험을 보게 되었습니다. 공부를 해야할텐데..걱정입니다;;

어쨋든, IPAT는 지식재산능력시험으로써 특허관련업종에 지원하시거나 일하시는분들에게 유익한 시험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간단한 시험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습니다.


자세한 시험후기는 시험을 본 뒤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재입니다. 홈페이지에서 동영상강의도 볼 수 있습니다.


21세기는 지식재산의 시대입니다. 지식재산의 가치 증대로 특허경영이 기업 경영의 핵심으로 부상하면서, 기업이나 기관 등에서 IP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지식재산 실무역량을 평가할 만한적절한 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았습니다.

이에 한국발명진흥회는 특허·실용신안·상표·디자인·저작권 등 지식재산 전 분야에 관한 기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객관적 으로 검증할 수 있는 지식재산능력시험 (Intellectual Property Ability Test)을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지식재산능력시험이란?

 

1. 한국을 대표하는 지식재산(Intellectual Property)능력 공인시험입니다.

발명진흥법상 법인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Korea Invention Promotion Association)'에서 주관하는 유일한 지식재산 능력공인시험입니다.

2. 지식재산권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지식재산능력시험은 고등학생, 대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 연구원, 대학원생, 디자이너, 발명가 등 IP분야에 종사하고 있거나 하고자 하는 분, 아이디어를 권리화하고자 하는 분 등 누구나 응시 가능합니다.

3. 공공기관이 주관합니다.

특허·상표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는 특허청의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기업체·연구소 등 IP 관련기관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실무능력 측정에 중점을 둔 시험입니다.

기존의 특허법·상표법 시험 등과 달리 다양한 영역에서 여러 접근방법을 통해야만 풀 수 있는 종합적이고 실무적인 문제로 구성해 현업적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5. 합격과 불합격이 없는 지식재산능력을 검증하는 시험입니다.

입시나 각종 채용시험의 성격은 능력을 검증하기 보다는 합격의 당락을 결정하는 선발 시험의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지식재산능력시험은 발명가 또는 연구원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재산 실무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시험입니다.


<연간일정>


<평가방법>


<출제범위>



출처 : http://www.ipat.or.kr



반응형